사이버폭력이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전자기기를 매개로 발생하며, 연령과 상관없는 대상(개인 혹은 집단, 또래 혹은 성인)으로부터
본인이 원하지 않는 피해를 받았다고 인식하고, 일회적 혹은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피해를 주는 부정적인 모든 행위
- 푸른나무재단(2020),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정책 및 실천적 함의 연구

홈으로
소개
사이버정글 소식 예방활동 신청 굿즈몰
사이버폭력이란?
사이버정글 사이버폭력이란 친사회적 능력 푸른코끼리 푸코캐릭터 푸코친구들 푸코연혁 푸코사무국
사이버폭력은 사회문제 입니다.

1995년 이후 꾸준히 감소하던 학교폭력 수치는 본 디지털(Born-Digital)
세대의 저연령화 현상 및 스마트기기의 보급과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에 따라
새로운 학교폭력 유형인 사이버폭력으로 진화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 실태조사 결과 (2022년)
2022년도 사이버폭력 경험률
차트
전년대비 사이버폭력 경험률
차트
사이버폭력 피해비율
차트
사이버폭력 피해 경로
차트
사이버폭력 목격 후 행동
차트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필요성 인식
차트
사이버폭력 법적 처벌 수위나 내용 인식
차트
2023년 1차교육부 학교폭력 실태조사 주요결과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단위: %
차트
“학교폭력 가해 경험이 있다.”단위: %
차트
“학교폭력을 목격한 적이 있다.”단위: %
차트
초등학교 학교폭력 경험률단위: %
차트
중학교 학교폭력 경험률단위: %
차트
고등학교 학교폭력 경험률단위: %
차트
학교폭력 피해학생이 피해를 입었음에도 신고할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28.7%

별 일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 초등학교26.3%
  • 중학교36.7%
  • 고등학교34.8%
21.4%

이야기해도 소용이 없을 것 같아서

  • 초등학교21.3%
  • 중학교20.2%
  • 고등학교31.1%
20.0%

스스로 해결하려고

16.8%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야단/걱정 때문에

  • 초등학교17.6%
  • 중학교14.9%
  • 고등학교8.8%
9.9%

가해자가 무서워서

  • 초등학교11.1%
  • 중학교6.4%
  • 고등학교4.8%
3.2%

어디에 도움을 요청할지 몰라서

학교폭력 피해
image
  • 사이버폭력,
    얼마나 경험했나
    image
  • 학교폭력
    피해 유형
    image
  • 사이버폭력
    피해 유형
    image
자세히보기
사이버폭력 바이러스 유형

이렇게 사이버폭력 바이러스는 사이버정글 곳곳에 퍼져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아프게 만들었습니다.

사이버
언어폭력
정의

사이버공간에서 누군가에게 욕설을 하거나 비난하는 메시지로 감정을 상하게 하는 행동

사이버
명예훼손
정의

여러 사람이 함께 볼 수 있는 공간에서 누군가를 비웃고 헐뜯기 위한 목적으로 사실이나 거짓을 말하여 명예를 떨어뜨리는 행동

개인정보
유출
정의

사이버공간에서 다른 사람의 개인적인 정보를 동의 없이 함부로 공개하는 행동

사이버
스토킹
정의

사이버공간에서 원하지 않는 문자, 사진, 동영상을 반복적으로 보내 상대방에게 점차 불안함과 두려움을 주는 모든 행동

사이버
성폭력
정의

사이버공간(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서 상대방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 원하지 않는 성적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글, 영상 등을 올리거나 퍼뜨리는 행동

사이버
따돌림
정의

인터넷 대화방, sns단체 등에서 상대방을 퇴장하지 못하게 막고 놀리거나 욕하거나 대화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

사이버
갈취
정의

인터넷 상에서 사이버머니, 게임 아이템, 스마트폰데이터 혹은 스마트폰 이용 대금 등을 빼앗는 행동

사이버
사칭
정의

사신을 특정인 본인처럼 보여지도록 다른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SNS 등에 게시물을 올려 잘못된 사실을 퍼트려 피해를 주는 행동

사이버폭력 예방 처방전
사이버폭력의 징후
  1. 01불안한 기색으로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자주 확인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2. 02단체 채팅방에서 다수로부터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당한다.
  3. 03다른 사람이 자신의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만지거나 보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4. 04SNS의 상태메시지나 사진의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거나 부정적으로 바뀐다.
  5. 05SNS나 문자메시지를 본 후 당황하거나 정서적으로 괴로워한다.
  6. 06갑자기 SNS 계정을 탈퇴하거나 아이디가 없어진다.
  7. 07잘 모르는 사람들이 자녀의 이야기나 소문을 알고 있다.
  8. 08자녀가 용돈을 많이 요구하거나 스마트폰의 사용 요금이 지나치게 많이 나온다.
사이버폭력의 대처방법
  1. 01사이버 상에서 상대방의 거부감 드는 말과 행동에는 싫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힌다.
  2. 02대화 시 상대방의 무리한 요구에 응하지 않는다.
  3. 03사이버폭력을 당하는 것은 자신의 탓이 아니므로 자책하지 않는다.
  4. 04원하지 않는 메일이나 쪽지, 메신저 등에는 답변하지 말고 보복 대응하지 않는다.
  5. 05필요한 경우 화면 캡처, 사진 촬영 등 객관적인 증거를 철저히 확보한다.
  6. 06혼자서 해결하려 하지 말고 반드시 주변에 도움을 구한다.(부모님, 선생님, 전문기관 등)
  7. 07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하여 사이버폭력 자료에 대해 삭제 요청을 할 수 있으니 증거를 바로 삭제하지 말고 저장해 둔다.
  8. 08사이버폭력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치할 수 있다.
사이버폭력의 예방
  1. 01사이버 상에서 의사소통을 할 때에는 상대방의 입장을 생각하고 타인을 험담하거나 헐뜯는 말을 하지 않도록 한다.
  2. 02언제, 어디서든, 누구든지 사이버폭력의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3. 03가정에서는 가족 간의 대화를 통해 인터넷 사용에 대한 규칙을 정한다.
  4. 04학교에서는 사이버폭력의 위험성과 사이버 상의 지켜야할 예절 등을 교육한다.
  5. 05사이버 상에서는 개인정보 공개를 최소화하고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한다.
  6. 06사이버 상에서 타인의 정보를 공유할 때는 반드시 동의를 먼저 구한다.
  7. 07사이버 상에서 확신할 수 없는 정보나 남에게 피해가 될 정보는 유포하지 않는다.
  8. 08사이버 상에서 누군가가 오프라인 만남을 요청할 경우 만나지 않고 보호자에게 알린다.
푸른코끼리의 사이버폭력 예방 솔루션
  • 01icon

    새로운 사회문제에 대한 정의,
    실태조사를 통한 예측, 조사/연구를
    통해 원인 파악, 해결책제시

  • 02icon

    선도와 처벌이 아닌 재미와 흥미,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문화적
    접근을 통해 내적변화 유도

  • 03icon

    사이버폭력 억제와
    신속한 개입을 위한 예방 및
    대응조직과 시스템 정비 필요

image
image
상담치유

개인,가정,학교,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한 전문적 회복 지원

  • #핫라인상담
  • #현장출동
  • #사례관리
  • #치유테라피
  • #화해분쟁조정
image
예방교육

처벌과 선도가 아닌 교육적 접근을 통해 아이들의 내적 변화유도

  • #청소년
  • #부모
  • #강사
  • #교사
  • #온라인
  • #지지크루
image
학술연구

사이버폭력 원인을 규명하여 근거중심 예방교육 실시 및 제도적 기반 구축

  • #사이버폭력검사도구
  • #법률제안
  • #사이버폭력실태조사
  • #정책제안
image
예방문화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사이버폭력 예방문화 발굴, 확산

  • #학교장선언운동
  • #대국민비폭력캠페인
  • #청소년공모전
  • #푸코포럼
image
플랫폼

급변하는 사이버환경에서 선제적이고 지속가능한 국내외 사이버폭력 예방 시스템 구축

  • #푸코앱
  • #파트너스
  • #UN

도움상담

교육수강

교육후기